안녕하세요.
캐나다 타일노예입니다.
이번 주식 종목 분석 포스팅은
미국 주식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들 알고 있는 대표 ETF
QQQ 정보 및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미국 주가시장에서 거래되는 ETF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아마 가장 선호하는 종목일겁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분이 없을정도로 유명한 ETF이고
일명 서학개미라고 불리는 미국에서 주식 투자하는 개미들이 선호하는 ETF입니다.
QQQ는 종목명 즉 티커이고
원래 명칭은 Invesco QQQ Trust입니다.
Invesco에서 운용하는 인덱스펀드(지수를 추종하는 펀드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이고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1999년에 설립되서 현재 2022년까지 충분히 긴 기간동안 증명되었고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ETF임을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중간에 서브프라임같은 전세계 주가시장을 폭락시킨 큰 사건을 제외하고는 장기투자하기에 정말 좋은 ETF입니다.
ETF 시장에서 덩치도 아주 큰 편이고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 주린이 계실까봐 설명드리는데 ETF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간단하고 이해 쉽게 설명드리면 종합선물과자 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별 주식종목(단품 과자)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 여러가지 주식들이 들어가 있는 과자선물세트를 한쪽에 쏠리지 않게 고루 나눠져있는 과자들. 그 상품을 판매하는겁니다.
이제 QQQ 수수료, 어떤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비율중에 기술주가 50%에 육박합니다. 물론 비율은 조금씩 바뀌지만 현격나게 차이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현재 미국 주가 시장에서 시총 상위권 종목들이 우리가 모두 아는
애플,아마존,페북,구글,마이크로소프트 등등 이런 기업들이 대장이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QQQ 보유종목은
QQQ에 포함된 보유종목 중 상위 15위까지 비율순으로 써있는데
주식을 하지 않아도 모두가 아는 기업들로 되있습니다.
애플(AAPL),마이크로소프트(MSFT),아마존(AMZN),페이스북,테슬라(TSLA),구글(GOOG),엔비디아(NVDA)
어도비(ADBE),펩시(PEP),시스코(CSCO)
주가 시장에 따라 비율이 늘어나고 줄어듭니다.
개별 종목을 거래하면 그 종목의 등락에 따라서 내 잔고가 들썩들썩한데
QQQ같은 ETF에 투자하면 자연스레 위험분산이 되고
물론 개별 종목이 폭등,폭락할 수도 있지만 비율이 적절하게 나뉘어져있어서
주식시장 전체가 폭락을 하지 않는 이상 안전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0.20%입니다.
지난 5년간
QQQ vs S&P 500 비교 그래프입니다.
S&P 500을 2배 가까운 수익으로 압살합니다.
QQQ에 포함된 비율이 높은 대장주들
애플,아마존,구글,페북 등이 지난 5년간 엄청난 고성장을 보여줬기 때문에
상위500개 종목인 S&P500은 워낙 기업수가 많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입니다.
QQQ에 보유종목 상위기업들이 좋은 모습을 계속 보여줬기때문에 선택과 집중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솔직히 QQQ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포스팅하는 게 무의미하고 충분히 증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주린이,주식초보라면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QQQ같은 건실하고 장시간동안 옳다고 증명한 ETF에 투자하는 게 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린이,주식초보가 개별 종목에 투자했다가 내 예상과 다르게 천천히 우상향을 하지않고
등락을 심하게 하고 존버가 아닌 방치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고
요즘 주가시장처럼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버티질 못하고 손절을 해버리는 상황이
주린이에게는 너무나 자주 있기때문에 천천히 사 모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QQQ가 항상 우상향을 보여주는 게 당연히 아닙니다.
최근 한달간 -12.13% 빠져있고 최근 FOMC,금리인상 등 복합적인 경제상황때문에
미국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빠지고 있기때문에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인 QQQ에게는 당연하지만
이 또한 지나갑니다. 지나보면 없었던 일로 치부됩니다.
전세계 주식시장을 폭락시키는 아주 큰 사건이 있지 않는 이상
적금 같은 예금 상품보다는 훨씬 좋은 수익률을 보여준다고 이미 긴 시간동안 보여줬습니다.
특히 변동성이 큰 요즘 장에서 주린이라면 개별 종목보다는 QQQ에 투자하는 게 맞습니다.
QQQ에 대해서 여러블로그에 포스팅이 굉장히 많은데 저도 그냥 써봤습니다.
나중에 QLD,TQQQ같은 종목과 비교,설명을 하는 포스팅을 쓰기위해서 흔하디 흔한 QQQ에 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그래서 결과는
1. QQQ는 99년부터 충분히 검증되었다.
2. 수수료 0.2%, 예금적금하느니 QQQ 투자하는 게 상식적이다.
3. 최근 미국 주가시장처럼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개별종목보다는 덩치 큰 ETF QQQ가 매력적이다.
4. 큰 하락이나 손절 등을 잘 버틸 수 없는 주린이에게 종목이 분산되있는 QQQ가 장기투자에 매력적.
5. 특히 멘탈적으로 주린이에게는 ETF가 갑.
6. 현재 2022년 1월 30일 기준으로 QQQ 351.80$인데 한 주당 가격이 부담스러우면
QQQM이라는 ETF가 있다. QQQ와 거의 모든 게 같고 QQQ가 닭 한마리면 닭 반마리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됨.
QQQM은 현재 144.68$, QQQ보다 한 주당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고 수수료 0.15%로 0.05% 더 쌈.
이번 QQQ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고
앞에 썻듯이 2배,3배 레버리지 상품 설명을 하기 위해서 흔하디 흔한 QQQ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나중에 QLD,TQQQ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 최종 QQQ vs QLD vs TQQQ 비교를 써보려고 합니다.
어차피 같은 식구인 ETF지만 뭔가 저도 공부해보는 차원에서 포스팅을 써보려고 합니다.
'투자 > 주식,ETF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Y ETF 정보 및 분석(SPY) (0) | 2022.02.07 |
---|---|
TQQQ ETF 정보 및 분석(TQQQ) (0) | 2022.02.02 |
QLD ETF 정보 및 분석(QLD) (0) | 2022.02.01 |
ARK ETF 정보 및 분석( ARKK) (0) | 2022.01.26 |
팔란티어(PLTR) 종목 분석 (0) | 2022.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