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투자 일지

주식투자 일지(22년 2월 3주차)

캐나다타일노예 2022. 2. 18. 13:29

안녕하세요.

 

캐나다 타일노예입니다.

 

주식투자 일지에서는 투자했던 내용,매매내역,이유 등 꾸준히 매주 혹은 매월,분기별로 나눠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고 캐나다에서 미국주식 위주의 투자를 하니까 금액이나 캐나다달러에서 미국 달러로의 환전 금액,주식 거래수수료 등이 다릅니다.

 

일단 TQQQ 

2월 14일부터 2월 17일까지 계속 꾸준히 2주,4주 조금씩 사서 모았습니다.

 

평단이 원래 55.5 정도였는데 하락할 때마다 예약매수 걸어놓고 주워담아서 액수는 크지 않지만

그래도 평균단가 53.87$까지 낮췄네요.

QQQ 레버리지 3배 ETF이고 그만큼 운용수수료도 높고 고위험군이여서 계속 꾸준하게 조금씩 모아볼 생각입니다. 

TQQQ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서 여러가지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저도 포스팅 했었습니다.

 

2022.02.02 - [투자/주식,ETF 종목 분석] - TQQQ ETF 정보 및 분석(TQQQ)

 

TQQQ ETF 정보 및 분석(TQQQ)

안녕하세요. 캐나다 타일노예입니다. 이번 주식 종목 포스팅은 TQQQ 정보 및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바로 이전에 QQQ와 QLD에 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QQQ의 레버리지 x3인 ETF 상품입니다. QQQ와 QLD

canadatilesetter.tistory.com

TQQQ 투자 이유는 QQQ가 워낙 단단한 ETF이고 미국인 은퇴자금이 대부분 401K에 들어가있는데 

QQQ가 장기적으로 버틸 수 있는 힘이 401K 자금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린이가 뭘 알겠냐만은 기본적으로 미국 주식시장이 지나치게 나빠지면 미국인 은퇴연금,자금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미국 정부에서도 계속 주시를 해야되고 집값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되는 게 주식시장입니다.

 

그리고 미국 주식시장이 여러번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도 결국 다 이겨내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걸 장기간 보여줬기때문에 투자를 하게 되었고 투자자금이 더 있지만 현재 주가시장이 변동성이 심하고 금리인상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문제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요동치기 때문에 많이 쪼개서 꾸준히 줍줍하고 있습니다.

 

TQQQ 32주를 12번에 분할매수했고 레버리지 상품이여서 최소 3% 이상은 이득을 봐야하고 앞으로 주식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모르지만 장기보유할 생각은 없습니다.

 

3월 이후에 시장이 좋아져서 만약에 오르기 시작해서 80불 근처로 간다면 전량 매도할 생각입니다.

그 전까지 꾸준히 떨어질때마다 추가매수 할 예정입니다. 얼마나 보유할지 언제까지 보유하고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주가가 움직이는 걸 보고 목표 금액 근처에 가면 미련없이 다 팔아버릴 생각입니다. 예상과 다른 방식으로 계속 빠지면 강제 존버가 될 수 있기는하지만 그것도 견뎌낼 생각이고 그래서 빠질때마다 하루에 2주,4주,8주 진짜 조금씩 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TQQQ 32주 총 1670.72$ 평균매입단가 53.87$ (22.02.17)

3월 이후에 시장 상황,주가를 보고 더 보유할 지 아닐지 판단할 예정.

만약 5월 전에 80$ 근처의 가격까지 가면 얼마나 모았던지 전량매도 할 생각.

현재 포트폴리오 36.28%를 차지하는데 레버리지 ETF여서

다른 보수적인 투자로 전체 포트폴리오의  TQQQ 비율을 낮출 생각

 

 

애플(AAPL),구글(GOOG),TSMC(TSM)도 샀습니다. 구글이 워낙 한 주당 가격이 높아서 1주만 매수했습니다. 

더 빠지면 더 살 생각도 있네요.

뭐 워낙 대단한 회사이고 설명하는 게 무의미합니다. 

 

구글 1주 매입단가 2655$ 

7월에 구글 액면분할이 있음. 그 때까지는 어지간하면 보유. 많이 오르면 물론 익절하고 팔겠지만 이 정도 덩치되는 주식이 그렇게 폭발적인 상승을 할리가 없음. 그렇기 때문에 별 기대는 안 하고 빠져도 솔직히 상관없고 장기보유해도 전혀 상관없음. 단 캐나다달러에서 미국달러로 환전하면 현재 환율이 높아서 캐나다달러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1주당 가격이 높기때문에 가진 투자자금에서 너무 큰 액수를 쏟아붓게 되기때문에 아직 투자금 전체 중에 60% 남아있지만 미국달러에다가 주당 가격이 높아서 몇 주 사면 더 이상 뭘 살 수가 없음. 장기보유해도 전혀 신경 안 쓰이는 회사이기때문에 주식계좌에 돈 더 넣으면서 한주씩 더 모으는 것도 고려. 여튼 최소 7월까지는 보유.

 

애플(AAPL) 1주 169.40$

오늘 하나 사봤음. 이거 사실 와이프 은퇴준비 TFSA 계좌인데 산 이유는 그냥.

세계 최고의 기업. 주가가 잘 빠지지도 않음. 와이프가 사고 싶대서 사라고 함. 조금이라도 빠지면 더 살 듯.

그냥 오늘 하나 매수해봄. 

 

TSMC(TSM). 그냥 오늘 시작으로 1주 매수. 120$ 1주.

반도체 대장이고 걱정 없음. 반도체 관련해서는 계속 관심가지고 있고 반도체 산업 관련된 책도 읽고 있는 중.

꾸준히 사 볼 생각이고 SOXX이나 SOXL같은 반도체 ETF도 고려 중.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때문에 너무 변동성이 심하고 많이 빠지고 있어서 떨어질 때 모아보는 것도 나쁘진 않은 거 같음. 어차피 반도체 산업이 무너질 일이 없고 공급망 이슈로 반도체 산업이 난감한 상황이지만 어차피 나중에 해결 될 문제기 때문에 대표기업들이나 반도체 ETF 는 꾸준히 관심가지고 매수 할 계획. 그냥 오늘 시작한다 생각하고 딱 1주만 사봄. 미국,대만,일본 반도체 손 잡았으니 뭐라도 도 유의미한 결과를 만드는 걸 보여줄 듯.

 

 

일단 여기까지 미국달러로 매수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총 4605.33$(USD) 투자했고 앞으로 더 투자할 계획입니다. 첫 투자일지여서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캐나다 달러로 산 ETF가 있는데 그건 나중에 포스팅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