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ETF 종목 분석

IWD ETF 정보 및 분석(IWD)

캐나다타일노예 2022. 2. 13. 01:51

안녕하세요.

 

캐나다 타일노예입니다.

 

이번 주식 종목 분석 포스팅에서는 

 

러셀 1000을 추종하는 ETF 

 

IWD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IWD ETF 기본정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https://finance.yahoo.com/

IWD는 러셀지수를 추종하는 ETF상품이고 정식명칭은 iShares Russell 1000 Value ETF입니다.

러셀지수는 러셀 인베스트먼트라는 회사에서 착안한 지수입니다. 시가총액 등 여러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편입종목을 만들어 산출한 지수입니다.

 

IWD 그 러셀지수3000(상위 3천개 대형주)에서 상위 1000개 기업을 추종하는 러셀 10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성장주보다는 가치주 투자에 초점이 맞춰져있는 ETF 상품입니다.

 

기술주보다는 안정적인 가치주에 높은 비율로 투자가 되있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WD의 운용수수료는 0.19%이고 운용사는 Blackrock이라는 운용사에서 운용합니다.

블랙록은 세계 최대 자산운용 규모를 가지고 있는 엄청나게 큰 회사입니다. 


배당은 1.67% 주당 2.73$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추정치이니 대략 이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ttps://seekingalpha.com/

IWD가 보유한 종목 현황입니다.

금융주 21.16% 헬스케어 17.71% 산업재 10.99% 기술주 9.74% 등 가치주 투자에 집중되어있고

QQQ,SPY 같은 ETF는 기술주, 즉 빅테크(애플,아마존,구글 등)에 25% 이상 집중되있는 있는 것과는 포트폴리오 구성 자체가 확연하게 다릅니다.

 

https://seekingalpha.com/

IWD가 보유한 종목. 상위 10위까지 보유현황인데

 

버크셔해서웨이(BRK.B),존슨앤존슨(JNJ),JP모건(JPM),엑손모빌(XOM),월트 디즈니(DIS) 등으로 아주 고르게 분포되있고

QQQ나 SPY,VOO같은 S&P 500 ETF 포트폴리오와는 확연하게 다릅니다.

 

보유종목 비율은 운용회사에서 포트폴리오를 주기적으로 리밸런싱하기 때문에 주린이,주식초보가 걱정하지 않아도 재구성합니다. 매번 같은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시장 상황,시가총액 변화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주기적으로 분산합니다. 운용수수료를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https://finance.yahoo.com/

IWD 연도별 당해 수익률을 보여준 기록입니다.

 

2008년은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서 전세계 금융시장이 대폭락을 맞았던 글로벌 금융위기여서 -36.83% 를 기록했었고그 이후에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018년은 코로나로 인해서 좀 빠졌지만 그 다음해에 다시 보상해줬습니다.

 

2001년부터 2021년까지 21년동안 평균 수익률은 8.85%입니다.

 

https://www.google.com/finance

IWD를 QQQ,SPY와 지난 5년간 비교할 그래프입니다.

 

IWD vs QQQ vs SPY

 

IWD는 파란색

QQQ는 노란색

SPY는 연청색

 

IWD는 5년간 수익률이 41.18% 물론 괜찮은 수익률입니다.

QQQ,SPY에 비해서 수익률이 현격하게 차이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가치주 위주의 ETF라고 해서 엄청나게 안정적인가?

 

백테스트 해보겠습니다.

 

https://www.therich.io/

 

QQQ vs SPY vs IWD 테스트 금액은 10000$이며 기간은 5년.

 

백테스르를 해 봤을 때 차이입니다. IWD가 수익률이 제일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위험도를 평가하는 최대낙폭이 낮지도 않고 제일 높습니다. 

 

안정적인 가치주에 투자를 하는데 최대낙폭은 오히려 큽니다. 물론 QQQ에 포함되있는 기술주(애플,아마존,구글,테슬라 등)이 저 5년 기간안에서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미국 주가시장 자체를 이끌어 갔으니 이해는 합니다만 그렇다해도 너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리스크를 줄이고 천천히 우상향하는 투자가 주식투자의 핵심이긴 하지만 그래도 너무 차이가 나고 그렇다고 최대낙폭, 즉 ETF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최대낙폭(MDD)도 가장 높습니다.

 

배당금은 제외된 수치입니다.

 

그렇다고 운용수수료가 현저하게 저렴한가? 그렇지도 않습니다.

배당금을 아주 많이 주나? 그렇지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을 추구한 가치주 집중 투자가 핵심인 ETF에서 그간 보여준 결과가 나쁘진 않더라도 다른 선택지가 있는데 매력적이진 않아보입니다. 

금리인상,FOMC,우크라이나 러시아 이슈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서 최근 주가가 변동성이 크고 천천히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여서 상승과 하락폭이 큰 다른 ETF보다는 지금 딱 현 시점에서는 투자할만하지 않나라고 생각할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장기간 보여줬던 기록들은 별로 매력적이지 않아보입니다.

 

리스크에 비해 리턴도 적고 그렇다고 리스크가 적은 것도 아니고 빅테크에 선택과 집중이 되어있는 QQQ나 S&P 500을 따르는 SPY가 제 생각에는 IWD보다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티커(종목) IWD
추종지수 러셀 1000
운용자산규모 $ 57.04B
운용수수료 0.19%
배당률 1.67%
연평균 수익률(총 21년 합산) 8.85%
현재 주가 $ 163.84

 

그래서 정리하면

 

1. IWD는 러셀1000 추종 ETF이다.

2. IWD 운용수수료는 0.19%

3. 지난 21년동안 연평균 8.85% 수익률을 기록했다.

4. 배당률은 1.67% 배당금 주당 2.73$ 예상치이다.

5. IWD 투자는 현 변동성이 크고 주가가 빠질 것이라고 예측이 많은 상황에서는 가치주 위주인 IWD가 괜찮아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간 보여준 성과와 리스크가 QQQ,SPY보다 매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6. 예,적금같은 리스크0보다는 IWD가 좋은 성과를 보일것으로 예상은 되지만 차라리 다른 ETF 투자가 더 현명해보인다. 아래 QQQ,SPY 포스팅했던 글 링크 달아놓습니다.

 

QQQ ETF

SPY ETF